안녕하십니까,
먼저 2022학년도 수시 및 정시 입시전형 지원을 위해 우리 가톨릭관동대학교 의생명과학과에 관심을 가지고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원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저희 학과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본교 의생명과학과는 2016년도에 신설되어, 2020년 2월 약 20명의 학생들이 학과 첫 졸업생으로 배출되었고, 2022년 2월에는 약 40명의 학생들이 졸업을 할 예정입니다.
졸업생 중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본교 혹은 타교 생명과학 분야 일반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진학으로 학업을 이어가고 있고, 일부는 연구원, 바이오산업체 혹은 대학병원에 취업하여 사회로의 첫 걸음을 떼었습니다.
우리나라 많은 대학에 생명과학·생물학과 관련된 학과들이 있습니다. 생명과학분야는 세부 분야가 매우 다양하게 나누어지는데, 우리 의생명과학과에서는 생명과학을 기초로 주로 인체의 기능원리, 질병의 원인·진단·치료·예방·보건 등과 관련된 교육을 시행합니다. 경제수준향상과 기대수명 연장과 맞물리면서 질환치료 뿐만 아니라 노화, 웰빙, 저출산 등에 대한 사회수요와 관심이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전 세계적으로 제약·바이오헬스 산업은 국가 성장동력으로써의 발전가능성이 매우 큰 시장입니다. 이에 해당 산업 분야들에서 다양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들에 대한 요구는 나날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의생명과학도 인체와 관련된 굉장히 포괄적인 분야를 다루기에 같은 학위를 가지고서도 응용에 따라 매우 다양한 분야의 취업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제약·바이오산업체나 연구소 에서는 연구직무의 인력을 많이 충원하고 있으나, 연구 부문 이외에도 연구지원 직무, 학술지원직무, 영업직무, 사무직무 등 본인의 적성과 관심 등에 따라 전공을 활용하여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합니다. 학사학위 이후 대학원에 진학하여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다면 대부분 세부 연구 분야에 따라 국가 연구소나 대학병원 연구소에서 선임·책임급의 전문 연구원으로 일하게 되며 대학교의 교수 등으로도 진출이 가능합니다.
학과에 입학하게 되면 1년간은 일반생물학 등의 기초이론 교과를 학습하게 되며 2학년 이후부터는 실험실습 교과목들과 병행하여 의생명과학의 세부 분야들에 대한 보다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의생명과학과는 세포생물학 실험실습실, 줄기세포학 실험실습실, 면역학 실험실습실, 분자병리학 실험실습실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실험실습 교육에 특히 힘쓰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교육 여건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과시간 이외에도 동계·하계 방학 기간 중 실험반을 운영하고 학부연구생 프로그램이나 학부생 주도의 연구 과제를 지도하는 등 연구직무로의 취업이나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학생들이 실험기기 작동, 실험방법 등을 최대한 습득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기회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체나 대학병원 탐방, 학회 참석, 세미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에게 전공에 대한 자긍심과 학업동기를 심어주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우리 학생들도 참가한 학회에서 수상하거나 국제 저널에 논문을 게재하는 등 수도권 우수 대학들에서도 내기 어려운 성과들을 거두어주고 있습니다.
역사가 깊지 않고 졸업생 절반 이상이 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아직 학업을 이어가고 있기에, 지금 당장은 보완해 나가야 할 것들은 남아있고 보여드릴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다만 저희 모든 교수진은 물리적으로 따를 수밖에 없는 부분들을 메꾸어나가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학과를 움직이는 모든 결정에는 늘 우리학생들의 발전과 미래를 최우선에 둘 것을 약속드립니다. 인생의 중요한 선택지들 중 하나를 눈앞에 둔 수험생 여러분들 모두 원하시는 학교, 원하시는 학과에 진학할 수 있는 좋은 결과가 따르기를 바랍니다.
모쪼록 코로나로 어려운 시기에 가내 두루 평안하시길 바라며, 학과에 대해 더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학과사무실(033-649-7445)에 전화문의주시거나 메일(wyjeong@cku.ac.kr)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