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평가
정기시험
- 정기시험은 중간시험과 학기말시험을 실시한다.
- 중간시험은 개강 후 8주차, 학기말시험은 개강 후 15주차에 실시한다.
- 관리방안
- 개별관리 : 과목 담당 교원이 수업시간에 직접 시험을 실시한다.
- 공동관리 : 행정부서에서 시험 감독자 및 요일, 시간, 장소 등을 정하여 실시하며, 게시판에 공동관리 시험시간표를 별도로 공지한다. - 교과목에 따라 정기시험 외에 학기 중 수시로 시험을 실시할 수 있으며, 담당 교원은 이를 정기시험에 갈음할 수 있다.
추가시험
추가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학생은 그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첨부하여 결시사유서를 정기시험 1주일 전(불가항력인 경우 사유 종료 후 1주일 이내)에 학과(부)장을 경유하여 소속 대학 교학팀에 제출하여야 한다.
- 질병으로 인하여 응시하지 못했을 때에는 진단서.
- 병무관계로 인하여 응시하지 못했을 때에는 그 확인서.
- 직계가족이 사망 했을때에는 사망진단서.
-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증빙서류
추가시험의 성적은 B+를 초과할수 없다. 다만, 학생의 책임이 없는 사유로 추가시험이 실시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한다.
재시험
-
의학과에서 지정한 해당 학년의 교과목 중 F과목이 한 과목일 때에 한하여 재시험에 응시할 수 있으며 성적평가는 D 까지 부여할 수 있다.
-
재시험은 해당 학년 종료 전에 1회 시행 하며 교무처에서 주관한다.
-
재시험 응시자에 대하여는 소정의 응시료를 부과할 수 있다.
해당과목의 학기 총 수업시간의 1/3을 초과하여 결석하면 그 과목의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성적의 평가 방법
교과목의 성적은 해당 교과목의 학습역량(80%)와 출석성적(20%)의 비율로 100점을 만점으로 종합하여 평가하며, 전공과 교양의 평가방법은 상대평가로 실시한다.
출석성적
- 매학기 당 총 수업시간의 1/3을 초과하여 결석한 과목에 대하여는 시험에 응시하여 비록 성적이 급제 이상의 평가를 얻었다 하더라도 "F"로 처리한다.
- 출석성적은 개강으로부터 종강 일까지의 기간에 대하여 평가한다. 그러나 학기도중 편입, 전과, 복학한 자는 그 허가 일을 기산 일로 하고 중간시험 이후의 입영휴학자의 경우에는 그 허가 일까지를 총 출석시간으로 하여 출석성적을 평가한다.
성적의 인정
다음 각 호의 성적은 이수 구분별로 인정하되 졸업학점 및 총 평점 산출 시에만 적용한다.
- 계절학기 또는 본 대학교와 협약관계에 있는 국내·외의 타 대학에서 취득한 성적
- 인정학점제 및 특별 시험제에 의하여 취득한 성적
병역으로 인한 결시자의 성적 평가
- 중간고사 실시 이후에 병역으로 인하여 입영휴학 함으로써 기말시험을 결시한 학생에 대하여는 중간시험 임시시험 포함)의 성적을 참작하여 성적을 평가할 수 있다.
- 입영휴학자로서 중간시험 개시일 이후에 입영하고 당해 교과목의 중간시험이 생략된 때에는 논문 또는 과제물에 의하여 성적을 평가할 수 있다.
- 입영을 제외한 병역(신체검사, 교육소집 등)으로 인한 중간시험 결시자에 대하여도 본 조 ㉯항을 준용한다.
성적의 등급 및 평점
- 성적의 실 점수, 등급, 평점은 다음 기준에 따른다.
구분 | 점수 | 평점 | 비고 |
---|---|---|---|
등급 | |||
A+ | 95 점 이상 | 4.5 | |
A | 90~94 점 이상 | 4 | |
B+ | 85~89 점 이상 | 3.5 | |
B | 80~84 점 이상 | 3 | |
C+ | 75~79 점 이상 | 2.5 | |
C | 70~74 점 이상 | 2 | |
D+ | 65~69 점 이상 | 1.5 | |
D | 60~64 점 이상 | 1 | |
F | 0~59 점 이상 | 0 | |
P | PASS | 없음 | |
N | NON PASS | 없음 |
- 성적은 D이상을 급제로 하고 F를 낙제로 한다. 다만, 베룸캠프 등 별도로 지정한 교과목에 대하여는 P(합격)와 N(NON PASS : 불합격)로 평가하되 평점계산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성적의 취소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 자의 성적은 이를 취소할 수 있다.
- 시험 중 부정행위를 하여 해당시험의 무효처분을 받은 자의 성적.
- 미등록 응시자의 성적.
- 수강신청하지 아니한 자의 성적.
- 사무착오에 의한 성적.
- 수강신청한 과목이 아닌 과목의 성적.
성적 이의신청 및 정정
- 성적에 이의가 있는 학생은 소정의 기간 내에 담당 교수·강사에게 이의를 신청 할 수 있다.
- 교수·강사가 성적을 정정하고자 하는 때에는 증빙자료를 첨부하여 성적 정정 원을 제출하여 교무처장의 허가를 받아야한다.
- 성적 정정은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한다.
- 평가나 기재과정에서 발생한 착오
- 전산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착오
- 기타 학생의 책임 없는 사유로 발생한 착오
역량평가
- 학생이 우리 대학교의 교육과정 이수를 통하여 키울 수 있는 능력을 역량이라고 한다. 현재 우리 대학교의 목표 역량은 VERUM교양역량과 전공능력으로 정의한다.
- VERUM교양역량(CC)은 우리 대학의 교양 교육과정을 통하여 키울 수 있는 역량으로 CC1은 공동체 역량, CC2는 공감적소통역량, CC3는 자기관리역량, CC4는 정보활용역량, CC5는 창의융합역량, CC6은 문제해결역량이다.
- 전공능력(MC)은 전공 교육과정을 통하여 키울 수 있는 역량으로 학부(과)별 교육목표에 따라 정의하며 학부(과)별 교육과정 편람에서 확인 할 수 있다. - 학생이 현재 수강하고 있는 모든 과목은 정의된 13개의 역량 간 연관성을 가중치로 [예시1]과 같이 설정하고, 역량 달성 정도를 알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인 수행준거도 함께 제시한다.
예시1) 교과목 역량 정의와 수행준거
과목 프로파일 | ||||||||
---|---|---|---|---|---|---|---|---|
과목명 | 사제동행세미나1 | 영문과목명 | eminar with Teachers and Disciples 1 | 모듈명 | ||||
교과목 개요 및 특성 | 사제동행세미나1은(는) 학생과 교수 간 매칭에 따라 배정된 학생의 적응, 수업 관련 학사 안내, 대학생활 안내, 진로지도와 탐색 등이 진행되는 과목이다. | |||||||
교과 목표 | 학생의 학교 생활, 학업, 진로 등 전반에 걸친 지도를 통해 학과 교육목표에 맞는 전문인으로서 성장을 목표로 한다. | |||||||
교과 내용 | 지도교수와 지도학생의 학교 적응 및 학업, 진로탐색 및 다양한 인문학적 활동을 위한 개별 및 집단 상담과 활동으로 구성된다. | |||||||
교육 방법 | 이론 ( ) 실습 ( ) 프로젝트 수행( ) 토론( ) 발표( v ) 팀 단위 학습( ) | |||||||
교수/학습 방법 | ( ) 강의 (✓) 토의/토론/하브루타 ( ) 실험/실습 ( ) 실기 ( ) PBL ( ) 프로젝트 학습 ( ) 창의적 사고기법(Design Thinking, TRIZ 등) ( ) 거꾸로학습 ( ) KOCW/MOOC 활용수업 ( ) 첨단기술 활용수업(예: Metaverse, AI, VR, AR) (✓) 기타 |
|||||||
역량/수행준거 정의 | ||||||||
성취역량 | 가중치 | 수행준거 | 평가방법 | |||||
자기평가와 개발능력 (MC6) |
50% | 삶에 대한 문제 의식을 기반한 자신의 역량 파악 및 그를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 평생학습 및 성찰 | 개별 면담 / 비교과 프로그램 이수 |
|||||
가톨릭 정신 실천 능력 (MC7) |
50% | 공동체 소명의식과 그리스도의 삶의 방식을 실천 할 수 있는 공감 능력 | 개별 면담 / 비교과 프로그램 이수 |
- 과목 담당 교원은 한 학기 동안 학생의 학습활동(시험, 과제물, 발표, 토론 등)을 통하여 정의된 역량을 얼마나 달성하였는지 수행준거에 의거하여 평가한 점수를 [예시2]와 같이 부여한다.
- 과목별로 정의된 역량 100%(80점)와 출석 100%(20점)로 평가한다.
[예시2] 학습역량평가(역량 가중치100%(80점) 출석 100%(20점))
순번 | 학부(과) | 학년 | 학번 | 성명 | MC1 | MC2 | MC3 | MC4 | MC5 | MC6 | MC7 | MC8 | 출석 | 총점 | 비고 |
---|---|---|---|---|---|---|---|---|---|---|---|---|---|---|---|
1 | OO학과 | O | OOOO | OOO | 40 | 40 | 20 | 1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