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rofl,fnctNo=19 게시물 검색 검색하기 인물소개 리스트 이제영 (Lee, Jei-Young ; 李濟永) [Ph. D. ] 직위(직급) 교수 (광고홍보학전공 주임교수/학과장, 사회과학대학 학장, 경영행정창업대학원 원장, 사회과학연구소 소장) 연구분야 언론학 (광고홍보, 커뮤니케이션) 전화번호 033-649-7372 사무실 바오로관 510호 상세보기 교수소개 이제영 (Lee, Jei-Young ; 李濟永) [Ph. D. ] 메일 보내기 이제영 (Lee, Jei-Young ; 李濟永) [Ph. D. ] 직위(직급) 교수 (광고홍보학전공 주임교수/학과장, 사회과학대학 학장, 경영행정창업대학원 원장, 사회과학연구소 소장) 연구분야 언론학 (광고홍보, 커뮤니케이션) 전화번호 033-649-7372 사무실 바오로관 510호 ■ 학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정치학석사 (신문방송학 전공) : 1997.8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정치학박사 (언론학 전공) : 2005.2 ■ 주요 경력(대학) - (2001.03 ~ 2008.02) 한국외국어대학교 시간강사 - (2001.03 ~ 2008.02) 서울산업대학교 시간강사 - (2001.03 ~ 2008.02) 한세대학교 시간강사 - (2000.08 ~ 2006.07) 세명대학교 시간강사 - (2001.03 ~ 2008.02) 순천향대학교 시간강사 - (2001.03 ~ 2008.02) 청운대학교 시간강사 - (2001.08 ~ 2006.0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시간강사 - (2001.03 ~ 2008.02) 동아방송예술대학교 시간강사 - (2007.09 ~ 2008.02) 한국외국어대학교 언론정보연구소 초빙연구원 - (2008.03 ~ 2012.09) 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신규임용 조교수 - (2011.02 ~ 2012.01) 관동대학교 위촉입학사정관 위원 - (2012.02 ~ 2013.01) 관동대학교 KD인재전형 입학사정관 위촉사정관 - (2013.06 ~ 2015.06) 관동대학교 입학사정센터 센터장 - (2014.09 ~ 2023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2015.06 ~ 2016.02) 가톨릭관동대 입학사정센터 센터장 - (2017.04 ~ 2019.02) 가톨릭관동대 LINC+사업단 산학전략평가연구소 소장 - (2017.06 ~ 2018.02) 가톨릭관동대학교 방송문화예술대학 학부장 - (2017.03 ~ 2019.02)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부학장 - (2020.03 ~ 2021.02) 가톨릭관동대 미디어예술대학 미디어콘텐츠학부 학부장 - (2023.08 ~ 2023 현재) 가톨릭관동대 트리니티자유대학 광고홍보학전공 주임교수 - (2020.03 ~ 2021.02)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디어콘텐츠학부 광고홍보전공 전공주임교수(학과장) - (2020.03 ~ 2022.02) 가톨릭관동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광고홍보학과 주임교수 - (2020.03 ~ 2021.02)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주임교수 - (2021.03 ~ 2022.02)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디어예술대학 광고홍보학과 학과장 - (2021.03 ~ 2022.02)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영행정창업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주임교수 - (2022.01 ~ 2023.02)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영행정·창업대학원장 - (2022.01 ~ 2023.02)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과학대학장 - (2022.03 ~ 2024.02) 가톨릭관동대학교 일반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주임교수(석사과정) - (2022.03 ~ 2024.02)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영·행정창업대학원 주임교수 - (2022.03 ~ 2024.02)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광고홍보학과 학과장 - (2022.03 ~ 2024.02)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장 소장 - (2022.03 ~ 2024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사회과학대학 학장 - (2022.03 ~ 2024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영행정·창업대학원 원장 - (2023.08 ~ 2023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트리니티자유대학 광고홍보학전공 주임교수 - (2023.08 ~ 2023 현재) 가톨릭관동대학교 트리니티융합대학 광고홍보학전공 주임교수 ■ 주요 경력(학회) - (2004.11 ~ 2012.12) (사)한국옥외광고학회 학술지원이사 - (2006.03 ~ 2012.12) (사)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교육이사 - (2012.01 ~ 2012.12) (사)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상임이사 - (2009.03 ~ 2021.02) (사)한국출판학회 이사, 편집위원 - (2011.11 ~ 2012.12) (사)한국PR학회 지역이사 - (2011.11 ~ 2012.12) (사) 한국산학기술학회 강원지부 산학협동이사 - (2011.01 ~ 2024 현재) (사)한국콘텐츠학회 편집위원 - (2012.03 ~ 2012.12) (사)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상임이사 - (2011.01 ~ 2012.12) (사)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위원 - (2012.01 ~ 2012.12) (사)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총무이사 - (2014.01 ~ 2014.12) (사)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이사 - (2014.01 ~ 2014.12) (사)한국방송학회 대외협력이사 - (2014.03 ~ 2017.02) (사)한국광고PR실학회 편집위원 - (2016.01 ~ 2016.12) (사)한국옥외광고학회 홍보이사 - (2016.01 ~ 2016.12) (사)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편집이사 - (2016.03 ~ 2018.02) (사)한국언론학회 편집위원 - (2017.01 ~ 2017.12) (사)한국광고PR실학회 총무이사 - (2017.01 ~ 2024 현재) (사)한국콘텐츠학회 특임이사 - (2017.01 ~ 2018.12) (사)한국광고학회 이사 - (2017.03 ~ 2017.12) (사)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연구이사 - (2018.01 ~ 2018.12) (사)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부회장 - (2018.03 ~ 2021.12) (사)한국광고홍보학회 기획이사 - (2018.06 ~ 2019.12) 강원언론학회 회장 - (2019.01 ~ 2023 현재) (사)한국콘텐츠학회 문화예술분과 학술위원 - (2021.03 ~ 2021.12) (사)한국방송학회 대외협력이사 - (2023.01 ~ 2024 현재) (사)한국콘텐츠학회 상임이사 - (2014.03 ~ 2023.12) (사)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편집위원, 연구이사, 운영이사 - (2023.01 ~ 2023 현재) (사)한국광고학회 이사 - (2022.12 ~ 2023.11) (사)한국광고PR실학회 부회장 - (2023.12 ~ 2024.11) (사)한국광고PR실학회 제13대 학회장 - (2023.11 ~ 2024.12) (사)한국방송학회 기획이사 ■ 주요 경력(교외) - (주)디씨앤플랫폼 제작자문위원 (2005.11. ~ 2006.11.) - (사)미디어미래연구소 책임연구원 (2005.3 ~ 2007.8) - (사)한산동교류협회 ; 한중미래연구소 객원연구원(중국 산동대학교) (2006.07 ~ 12) - 강릉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정책위원 (2023 현재) - 아시아교류협회 자문위원 (2023 현재) - 강릉관광개발공사 인사위원회 위원 및 자문위원 (2023 현재) - 강릉시 옥외광고심의위원회 위원 (2023 현재) - 2014년도 제30회 입법고시 1차시험(언어논리영역) 출제위원 위촉 (2013.11) - 제4회 전국대학생토론대회 심사위원 위촉 (2008.11) - 제7회 전국대학생토론대회 심사위원 위촉 (2011.07) - 제13회 전국대학생토론대회(전국고등학생토론대회) 심사위원 위촉 (2017.08) ■ 수상 경력 - 2010.08 : 관동대학교. 연구 우수교원 '표창장'. - 2012.02 : 관동대학교. 연구 우수교원 '표창장'. - 2014.11 : (사)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공로상’. - 2014.11 : (사)한국PR학회 ‘최윤희 저술상’ - 2014.09 : 구리고등학교. 인문사회 과제연구 지도교수 '공로상'. - 2015.12 : ICCC 2015 국제학술대회, ‘Best Paper Award’. - 2017.08 :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육업적 우수교원 '표창장'. - 2018.05 : 가톨릭관동대학교. 10년 근속 '표창장'. - 2019.11 : (사)한국방송학회 ‘공로상’. - 2021.08 : (사)한국콘텐츠학회 2021 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1편(2021). - 2022.07 : (사)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학술상 1편(2022). - 2022.07 : (사)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2편(2022). - 2023.06 : (사)한국콘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우수논문상 1편(2023). ■ 주요 저서 - 2005. 디지털시대 방송의 공영성. 외대문화사. - 2006. CT정책산업개론. 서울 : 창문. - 2008. 매스미디어와 미신. ㈜한국학술정보. - 2008. 중국의 광고산업. 시간의 물레. - 2009. 신문산업진흥론. 시간의 물레. - 2010. 청소년 TV 휘어잡기.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 2010. 녹색건강산업광고매체론. 시간의 물레. - 2010. 미디어와 주관성. 시간의 물레. - 2011. 광고매체론. 시간의 물레. - 201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시간의 물레. - 2011. 유형화와 광고홍보학. 시간의 물레. - 2012. 녹색관광홍보론. 시간의 물레. - 2012.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기업 그리고 정치. 한국학술정보(주). - 2012. 방송규제와 공영성. 시간의 물레. - 2012. 영상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주). - 2013. 영상미디어교육의 이해. 커뮤니케이션북스(주). - 2014. 커뮤니케이션으로 정치하라. 시간의 물레. - 2015. 정치인과 홍보이미지. 시간의 물레. - 2015. 언론규범론. 시간의 물레. - 2016. Q의 의미. 시간의 물레. - 2017. 명성 커뮤니케이션. 도서출판 시간의 물레. - 2017. 커뮤니케이션 입문. 도서출판 시간의 물레. - 2019. 글로벌비즈니스와 PR. 도서출판 시간의 물레. - 2019. 광고 전략 수립.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9. 광고 실행관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9. 매체 기획관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9. 광고홍보 교육의 현재와 미래. 한경사. - 2019. 미디어교육선언. 학이시습. - 2020. 커뮤니케이션의 비언어화 패러다임. 도서출판 시간의 물레. - 2021. 뉴스 소비의 변화. 커뮤니케이션북스. - 2022.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의 이해. 도서출판 시간의 물레. - 2022. 매체와 광고의 이해. 도서출판 시간의 물레. - 2022. 미디어와 규제. 경성문화사. ■ 주요 논문 - 2008. 선거 관련 TV토론 방송에 관한 대학생들의 수용 유형에 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08. 지역의 방송광고는 어느 정도 효율성과 가치를 갖는가? 지역 방송광고 실증적 가치분석 및 활성화 제안. 광고학연구. - 2008. 국내 영화광고의 표현양식에 관한 유형화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 2008. 방송광고의 패러디 소구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수용행태 유형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2008. 정치마케팅에 관한 주관성 유형화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08. 방송통신융합시대 지역 케이블TV산업의 UCC 행태에 관한 주관성 연구. 언론학연구. - 2008. 국내 인터넷 배너광고의 인지도에 관한 주관성 연구. 지역산업진흥학논문집. - 2008. 지방자치단체의 조직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한 정책 유형화. 지역산업진흥학논문집. - 2009. 전광판영상광고의 이미지에 관한 유형화 연구. 주관성연구. - 2009. 지역대학 옥외광고물의 홍보 효율성에 관한 유형화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 2009. 정치후원 광고수용에 관한 Q방법론적 연구 :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 2009. 국회의원의 정치이미지에 관한 유형화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09. 연예인의 정치참여에 관한 수용인식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09. 국내 옥외광고 선호에 관한 수용 인식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 2009. 인터넷 쇼핑몰의 효과적인 홍보마케팅에 관한 유형화 연구. 방통학연구. - 2009. UCC 광고적용에 관한 주관성 연구. 지역산업진흥학논문집. - 2009. 홈쇼핑 TV의 건강식품광고에 관한 수용 유형 연구 : Q방법론 활용.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 - 2009. 지역대학 입시광고에 관한 주관성 연구. 지역산업진흥학논문집. - 2009. TV 영화소개프로그램과 영화관람에 관한 유형화 연구. 방통학연구. - 2010. 라디오광고의 청각적 표현요소에 관한 인식 유형화 연구 : 성우와 배경음악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 2010. 디지털시대 미디어운세콘텐츠에 관한 인식 유형화.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2010. 공중건강캠페인 정책 인지도에 관한 Q방법론적 연구 -의료경영학과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병원경영학회지. - 2010. 녹색성장을 위한 강원 문화관광상품 개발. 호텔관광연구. - 2010. 편집출판에 대한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연구 : 한국과 중국 대학생 집단의 주관적 인식을 중심으로. 한국출판학연구. - 2010. 대학생 소비자들의 지역 방송광고에 대한 주관성 연구. 언론과학연구. - 2010. 국회 수행 보좌관의 인성 이미지 유형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0. 미디어교육 참여 경험에 대한 Q방법론적 연구 : 미디어교육 대학원생 학습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 2010. 한국 신문의 ‘물’ 자원 프레임 분석.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0. 금융위기 이후 한국의 국가 홍보정책 변화와 방향. 지역산업진흥학논문집. - 2010. 신문광고의 건강 정보콘텐츠에 관한 주관성 연구. 헬스커뮤니케이션 연구. - 2010. 디지털 시대 정치후보자의 온라인 홍보에 관한 주관성 연구. 지역산업진흥학논문지. - 2011. A study on the subjectivity of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tents. - 2011. A study on the subjectivity about the advance strategy of Korean online-advertising agency in China. journal of advertising study. - 2011. 강원지역의 해양 심층수를 활용한 의료관광 상품개발에 관한 유형화 분석. 관광학연구. - 2011. 대학생들의 지하철 광고 효율성 인식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 2011. 소방공무원의 주관성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2011. Q방법론을 활용한 지역대학의 입시 옥외광고 정책에 관한 연구. 옥외광고학연구. - 2011. 청소년 TV중독의 원인과 예방에 대한 Q방법론적 연구 : 미디어교육 전문가와 교사의 주관성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 2011. 고속도로 야립간판의 광고인지 효과 연구. 지역산업진흥학논문집. - 2011. 표절광고 현상에 관한 수용 유형화와 개선방안.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1. 스마트 미디어와 정치문화 현상.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1. 정치 후보자 DM홍보에 관한 주관성 연구-관동대학교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1. 외국인 광고모델의 유용성과 영향에 관한 주관성 연구. 미디어심리와 문화. - 2012. 치과진료 정책에 관한 주관성 연구 - 치과 관련 전공자 중심으로 -.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2. 대학생의 영화관람 인식에 관한 유형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2. 소셜미디어에 관한 대학생 수용 유형 연구. 사이버사회문화. - 2013. 조직시민행동(OCB)의 수행동기 : Q방법론의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3. Q방법론을 활용한 공직선거 광고의 주관적 수용인식 유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3. 경찰 이미지 제고에 대한 주관적 인식유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3. SNS를 통한 정부 홍보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방안에 관한 주관성 연구. 광고연구. - 2013.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차원별 수행동기 비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3. 2012 여성 대선후보 정치인 이미지에 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3. 소통의 시대 대통령의 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3. 온라인광고에서 이벤트 콘텐츠의 유비쿼터스 속성이 소비자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언론학연구. - 2014. 공무원 인식유형에 따른 보건서비스 개선 방안.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4.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고객에 관한 음식 선호도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4. 치위생학과 대학생들의 의료기기 효용성 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4. 주류광고의 인지 성향에 관한 주관성 연구-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언론학연구. - 2014. 지역 시, 도의원 정치인 이미지에 관한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4. 정치인 여론조사의 신뢰도 인식에 관한 유형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4. Study on Public-relations Slogan of China University.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5. 미디어를 통한 청소년 인성교육의 효율성 인식 연구- 교사와 학생의 의견을 중심으로 -. 언론과학연구. - 2015. 선거기간 홍보방송에 관한 수용인식 연구: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광고연구. - 2015. 무료신문의 광고콘텐츠 인식 유형에 관한 주관성. 한국웰니스학회지. - 2015. 외국어 간판 이미지에 관한 수용 인식. 언론학연구. - 2016. 정치광고를 통한 정치인의 홍보에 관한 주관성 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6. 건강 공익광고의 수용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홍보학과 전공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16. 지방자치단체의 공공서비스 개선에 관한 연구: 강릉시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 2017. 새로운 광고 교육을 위한 융합교육과정 플랫폼에 대한 탐색적 연구. 광고PR실학연구. - 2017. 의료정보 광고에 관한 대학생의 주관성 인식.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2017. 온라인 댓글광고의 인식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 2017. 지역대학 옥외광고의 이미지 개선에 관한 연구. OOH광고학연구. - 2018. 지역 대학 축제의 개선방향 : Q방법론을 통해 나타난 지역축제에 대한 주관적 인식 분석. 한국소통학보. - 2018. 야구장 광고의 효율성과 이미지에 관한 주관성 연구. 사회과학연구. - 2018. 조직시민행동의 개념적 영역 탐구 : Q방법론의 적용.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2019. CSV(공유 가치 창출)와 PR 가치의 수렴 가능성 및 실천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홍보학연구. - 2019. Subjectivity Study on Broadcasting of Civil Defense Exercise in Nation : Focused on Fire-fighting Officer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 2020. 信息流廣告回避的受衆認知畵像:基于Q方法的探索性考察. Journal of advertising study. - 2020. TV 광고회피의 심리 요인 유형과 개선방향.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 2020. TV광고의 일반인 모델에 관한 수용행태 분석.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2020. 공무원연금제도 개선방안에 대한 주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0. 식생활 유형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건강증진 방안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1. 5G 시대 광고 캠페인 성공전략의 요인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 2021. 사회서비스원 운영에 대한 사회복지사 인식 유형. Journal of Community Welfare(한국지역사회복지학). - 2021. Subjective Study of Communication based on Blood types. NVEO (Natural Volatiles & Essential Oils). - 2021. Q 방법론으로 분석한 코로나 시대의 의료 언택트 서비스 캠페인에 관한 대학생 인식.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논문지. - 2022.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효과적인 광고 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2. Study on Types of Perception on South Korean Emergency Rescue Personnel and System. Journal of Logistics, Informatics and Service Science. - 2022. Analysis of Consumers’ Thought on Brand Value in Purchasing Health Functional Foods by Q Methodology. Food Supplements and Biomaterials for Health. - 2023. 공중 위생관리 공익광고의 이슈에 관한 개선 방안의 유형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3. 개인맞춤형 건강식생활 정보제공 알고리즘 개발을 위한 Q분석기법 활용 연구 : 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3. Emphasis on The Importance of Environment-friendly Production and Consumption : Highly Recommended Strategy in Advertising Customized Foods. Food Supplements and Biomaterials for Health. ■ 연구보고서(교외) - 2008. 2008 KPF 지원사업- 조사연구 부문 – 위기에 처한 한국, 일본 신문사의 경영혁신 비교연구. 한국언론재단. - 2009. [자유공모] 2009-6 “2009년 조사연구사업(방송발전기금) : 방송통신 융합 환경에 따른 경쟁법적 논점과 해결방안”. 방송통신위원회. - 2009. [진흥자금] 2009 광고진흥자금 지원사업 “텔레비전 광고의 다문화주의 ?태조사와 제도적 지원방향”. 한국방송광고공사. - 2009. 2009 시청자 단체지원 연구사업 “시청자 참여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정책방안. 방송통신위원회. - 2010. 2010 시청자 권익증진활동 지원사업. 한국전파진흥원. - 2010. [조사연구] 2009-2 ”2009 KPF지원사업 2차지원 – 한국 언론의 ‘물(water)’ 자원 보도 프레임 분석“. 한국언론재단. - 2011. [연구보고서] 매체 융합시대 뉴스통신사의 콘텐츠 생산 및 유통방안. 뉴스통신진흥회. - 2011. [안전보건협력사업 2차] 안전의식 교육 및 교내 안전사고 예방 지침서.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2011. [광고진흥자금지원사업 연구보고서] 종합편성채널의 등장이 광고산업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광고공사. - 2014. 강릉시 인사제도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강릉시. - 2019. 강릉시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강릉시청. - 2019. 건전한 식생활습관 확립과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식생활 유형 연구. 한국식품연구원. - 2023. 홍보마케팅 전략수립. 강릉관광개발공사. ■ 연구보고서(교내) - (2011) 자체평가위원회 위촉. - (2011) 장애대학생 교육복지 지원 실태 평가 준비위원 위촉. - (2011) 후생복지관리위원회 후생복지 T.F 팀원 위촉. - (2018) 대학기본역량진단 2주기 보고서 작업. - (2018) 자체평가위원회[학과평가보고서, 단과대학평가보고서, 부서평가, 자체평가보고서]. - (2018) 기본역량진단 1단계 보고서 작업. - (2018) 기본역량진단 2단계 보고서 작업. - (2018) 지방대학 특성화사업 종합평가보고서(대학 부문) 작업. ■ 주요 자격증 - 2017. 특허경영지도사 1급 자격증. 한국대학발명협회. - 2020. 수업컨설턴트 3급 자격증. 한국교육공학회. - 2020. 진로지도사 1급 자격증. KMA(한국능률협회). - 2023. 심리상담사 1급 자격증. KMA(한국능률협회). - 2023. 커리어컨설턴트 1급 자격증. KMA(한국능률협회). 닫기 메일 보내기 홍창의 (Hong, Chang-Eui ; 洪昌義) [Ph. D. ]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경영학 (교통광고) 전화번호 033-649-7520 사무실 바오로관 541호 상세보기 교수소개 홍창의 (Hong, Chang-Eui ; 洪昌義) [Ph. D. ] 메일 보내기 홍창의 (Hong, Chang-Eui ; 洪昌義) [Ph. D. ]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경영학 (교통광고) 전화번호 033-649-7520 사무실 바오로관 541호 ■ 주요 학력 - 프랑스 파리 12대학교 교통학 박사 (교통광고 전공)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경영학 석사 (광고 마케팅 전공) ■ 주요 경력 - 1995 : LH공사 단지계획처장 - 1995 ~ 1998 : 도로교통안전공단 연구실장 - 2005 ~ 2007 : 관동대학교 누리사업총단장 - 1998. 3. : 관동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 임용 - 2007. 3. : 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 2010 ~ 2013 :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자문위원 - 2014. 9. :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14.9 ~ 현재) - 2019 ~ 2021 : 가톨릭관동대학교 미디어예술대학 학장 ■ 주요 저서 - 2006. 경영마인드 교통혁신, 교보문고. - 2009. 신문산업진흥론, 시간의물레. - 2010. 광고매체론, 시간의물레. - 2012. 시사비평, 시간의물레. - 2012. 녹색관광홍보론, 시간의물레. - 2013. 광고통계론, 도서출판 정일. - 2014. 시학의 재조명, 시간의물레. ■ 주요 논문 - 2017. 선거홍보 수단으로서 후보자 포스터와 현수막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 요소 분석.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 2018. 평창동계올림픽 차량통행의 공공안전 정책에 관한 연구, 한국범죄심리연구. - 2018. 지역 소통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소통학보. - 2018. 버스광고에 대한 인식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OOH광고연구. - 2019. 호텔 주차장 구조변경에 의한 호텔경영 활성화에 관한 연구, 호텔리조트연구. 닫기 메일 보내기 정현주 (Jeong, Hyeon-Ju ; 鄭賢柱) [Ph. D. ]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광고홍보학 전화번호 033-649-7713 사무실 대건관 202호 상세보기 교수소개 정현주 (Jeong, Hyeon-Ju ; 鄭賢柱) [Ph. D. ] 메일 보내기 정현주 (Jeong, Hyeon-Ju ; 鄭賢柱) [Ph. D. ] 직위(직급) 교수 연구분야 광고홍보학 전화번호 033-649-7713 사무실 대건관 202호 ■ 학력 -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언론학박사 (광고홍보전공) - California State University, Fullerton. 커뮤니케이션학과 석사 (PR전공) ■ 주요 저서 - 2021. 디지털시대의 PR학 신론, 학지사. - 2020. 새로운 방송학 개론. 한울아카데미. ■ 주요 논문 - 2017. Exploratory Study on the Reconceptualization of Optimistic Bias as a Dual-Dimension Construct. 홍보학 연구 - 2017. 선거홍보수단으로서 후보자 포스터와 현수막에 나타난 시각적 표현 요소 분석-2016년 강릉시 4.13 국회위원 선거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 2018. Determinants of the Intention to Protect Personal Information among Facebook Users. ETRI Journal - 2018. 원자력 수용성 영향요인과 수용성 간의 관계에서 원자력 안전규제 및 규제기관 신뢰도의 조절효과 연구. 언론과학연구. - 2018. 지역소통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 강릉시 지역소통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018. 광고PR실학연구. 정책홍보수단으로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광고PR실학연구 - 2018. 정치자금법 관련 보도경향에 대한 연구: 2018년 7월 중앙언론사보도를 중심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연구. - 2019. CSV(공유가치창출)와 PR가치의 수렴 가능성 및 실천 방향에 대한 탐색적 연구. 홍보학연구. - 2020. 퍼블릭인게이지먼트의 효과를 고려한 기후변화 소통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 한국소통학보 - 2020. 이용자의 확증편향과 설득지식수준이 가짜뉴스 허구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광고PR실학연구. - 2020. Reframining of outgroup: How Activists Mobilize Civic Engagement. Asian Communication Research. - 2020. 디지털 옥외광고 매체 경쟁력 평가: 충족적소 이론을 적용한 광고실무자와 광고수용자의 통합적 접근. 광고학연구. - 2023. ESG 경영활동효과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균형성과 기업 준법성에 대한 공중의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 2023. 기업 ESG 경영활동이 조직-공중관계성 인식의 매개작용을 통한 ESG 경영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 2023. 정책수용도 및 정책기관 인식에 미치는 정책PR콘텐츠 효과 연구:정책관여도와 공익성 인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소통학보. - 2023. 디지털플랫폼을 이용한 정책홍보 내용분석 연구 정부5개 부처의 유튜브 분석을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 2023. 정책홍보 콘텐츠가 정책수용에 미치는 영향: 조절초점과 관여의 역할. 커뮤니케이션학연구. - 2023. 광고침입성 및 광고혼잡도가 광고태도에 주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통 및 디지털 옥외광고를 중심으로. OOH광고학연구. - 2022. COVID 19 방역행동에 있어서 낙관적 편견과 통제성편향의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2022. 부정적 언론보도 노출과 인센티브에 대한 인식이 COVID 19 백신접종의도에 미치는 영향: HBM과 TPB 통합모델 기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2021. 확장된 건강신념모델(HBM) 및 다차원적 건강통제소재에 기초한 COVID 19개인방역행동예측에 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 수상경력 - 2018. 한국PR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1편 - 2020. 한국광고PR실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1편 ■ 연구 프로젝트 - 2019. 대전시 택시표시등 디지털 시범사업 성과 평가 연구 (발주기관: 한국옥외광고센터) - 2019. 제1회 강릉 국제 영화제 평가 연구 (발주기관: 강릉문화재단) - 2020. 2020년 국산 우유 및 유제품 소비 확대를 위한 연구(발주기관: 한국유가공협회) - 2021. 제3회 강릉 국제 영화제 평가 연구 (발주기관: 강릉문화재단) - 2021. 방송통신위원회 주요 정책 홍보전략 및 소통효과 연구(발주기관: 방송통신위원회) - 2022. 개발제한구역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 관리방안 연구(발주기관: 한국옥외광고센터) ■ 주요 경력 - 가톨릭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2017 ~ 현재) - 강원언론학회장 (2023 현재) - 강릉 단오제 위원회 자문위원 (2023 현재) - 한국옥외광고센터 옥외광고 심의위원 (2023 현재) - 한국PR학회 기업PR연구회 연구회장 (2023 현재) - 한국광고PR실학회 기획이사 (2023 현재) - 한국OOH학회 기획이사 (2023 현재) - ㈜레인보우 커뮤니케이션 사회전략컨설팅팀 수석연구원 역임. 닫기 메일 보내기